탈모 조합 약 정확히 모르고 먹으시는 분 많을 겁니다. 효과가 좋다는 것만 듣고 무턱대고 가서 처방받아서 먹으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텐데요. 오늘은 직접 겪은 탈모 조합 약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탈모 조합약 정의
탈모 조합약은 탈모인 들이 만들어 낸 말입니다. 탈모 조합약 혹은 탈모 복합약이라고 합니다. 탈모 조합 약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 피나스테리드 5mg 1/4정
- 미녹시딜 정 5mg 1/4정 ~ 1정
- 스피로노락톤 25mg 1/2정 ~ 1정
위의 3가지 성분을 모두 처방합니다. 각 약들은 탈모 치료효과가 검증되어있고 기전이 다르기 때문에 한번에 3가지를 먹으면 탈모치료효과를 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개인마다 어떤 이유로 탈모가 왔는지 확실하지 않고 어떤 약이 효과를 볼 수 있을지 알 수 없기에 "머가 효과 있을지 몰라서 다 준비했어" 이런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가지 약을 썼을 때 시너지 효과에 대해서는 밝혀진 게 없습니다. 각 약들은 상호 작용하지 않습니다.
탈모 조합약 역사
탈모 조합약은 정확히 누가 언제부터 사용했는지 밝혀진 게 없습니다. 울산 모 의사가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확실하지 않고 제가 들은 건 2010년 전후인 것 같습니다. 효과가 좋다는 소문과 함께 여러 지역에서 처방을 하기 시작했고 요즘은 각 지역마다 1곳 이상은 조합 약을 처방하는 곳이 있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곳은 울산, 당진, 대전, 마산 등이 있습니다.
탈모 조합약은 위에 열거한 3가지 정도인데 여기에 영양제, 토닉, 앰플, 샴푸, 위장보호제 등을 추가로 처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3가지 성분이 탈모치료의 99% 이상을 하고 그 외에는 치료효과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
비공식 처방(off-label)
3가지 성분 중 식약처에서 탈모치료로 정식 허가한 것은 없습니다.
- 피나스테리드(오리지널약 프로페시아)는 정식 치료제이지 않냐라고 반문할 수 있지만. 피나스테리드 1mg이 탈모치료제로 허가 받았고 5mg은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입니다. 5mg을 1/4조각씩 먹는다고 해서 정식 처방이 될 수는 없습니다. 기전은 탈모 호르몬 DHT의 합성을 저해하여 탈모치료를 합니다.
- 미녹시딜 정은 혈압 강하제이며 중증 고혈압 약입니다. 미녹시딜이 탈모 치료제로 익숙하실 텐데 정식 허가 난 것은 바르는 미녹시딜입니다. 경구 미녹시딜은 탈모치료로 정식 허가 나지 않았습니다. 탈모치료 기전은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혈관 확장을 통한 모낭의 영양분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탈모치료한다로 알려져 있고 그 외에도 비타민 A 관련 작용, 항안드로겐 효과가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 스피로노락톤은 이뇨제 이제 혈압 강하제(고혈압)입니다. 그리고 강력한 항안드로겐 효과도 가지고 있어 DHT가 안드로겐 수용체와 결합하는 걸 경쟁적으로 막아서 탈모를 치료합니다. DHT는 안드로겐 수용체와 결합하여 탈모 유발물질을 생성합니다.
탈모 조합 약 부작용
탈모 조합 약의 주요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부작용 설명보다는 이 약을 복용 중인 탈모 환자들 사례를 참고 삼아 부작용을 설명해보겠습니다.
- 피나스테리드 : 임상 실험 결과 신약을 투여받은 945명의 환자 중 36%(36명)이 성기능 관련 이상 반응을 경험하였습니다.
- 미녹시딜 정 : 혈압약이기에 두통, 심장 두근거림, 부종 등이 주요 부작용입니다.
- 스피로노락톤 : 혈압약이자 이뇨제입니다. 신장에서 작용하기에 신장 질환자는 급성신부전증으로 실려갈 수 도 있고 항안드로겐이기에 남성이 먹으면 여성 유방증이 올 수 있고, 여성이 먹으면 월경불순, 무월경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탈모 조합 약이 위험한 이유
일단 혈압약이 2가지나 들어가 있기 때문에 혈압 관련 질환자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인 분은 당연히 먹으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스피로노락톤은 억지로 소변을 통해 체내 수분을 빼기 때문에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의 경우 여유증이 오면 수술로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이런 약에 대한 부작용을 처방받을 때 제대로 설명받지 못하는 환자분이 대다수입니다. 그저 탈모치료효과가 높다는 생각만 하지 이 약이 내 몸 안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지 못하고 의사가 처방했기에 안전했다고 믿습니다.
탈모 조합 약 부작용 후기
개인적으로 3~4개월 동안 탈모 조합 약을 복용했는데 가장 큰 부작용은 잔뇨감입니다. 아무리 소변을 봐도 항상 잔뇨감이 들고 힘이 들어가면 새어 나왔습니다. 몇 개월 복용해도 호전이 되지 않아 처방 의사에게 말했더니 급하게 약 하나를 제외하고 처방했습니다. 스피로노락톤을 제외했습니다. 먼가 의문이 들어서 조합 약에 대해 찾아보니 쉽게 생각하고 먹을 약이 아니었습니다. 그때 부터 조합약을 먹지 않았습니다.
이상으로 탈모 조합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효과만큼이나 부작용도 강력하기에 복용을 결정하시기 전에 충분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부작용은 온전히 환자 본인의 몫으로 남습니다. 일부 내과 의사들은 탈모 조합약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입니다. 정기검진을 갔을 때 탈모 조합 약 때 생긴 잔뇨감이 아직도 있다고 내과 전문의와 상담하니 몸에서 수분을 계속 억지로 빼는 거라고 그 약 처방한 의사가 누구냐며 고소해야 한다고 노발대발하더군요.
이처럼 탈모 조합 약은 의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극명하게 갈리는 약입니다. 일반인이 쉽게 생각하고 먹을만한 약이 아니기 때문에 꼭 내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탈모가 극심한 분들에게는 탈모 조합 약만큼 좋은 약이 없습니다. 탈모때문에 스트레스로 병이 생기는거나 조합약 먹고 병이 생기는 거나 비슷할 수 있습니다. 개인 가치관과 몸 상태를 고려해서 최적의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탈모조합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조합약 부작용 후기 잔뇨감 (1) | 2023.11.28 |
---|---|
광주 탈모조합약 송창훈 내과 분석 (0) | 2023.06.18 |
탈모조합약 부작용 피로감 및 부종 그리고 가슴답답함 (0) | 2023.06.18 |
탈모조합약 비대면 처방 방법 (0) | 2023.02.23 |
탈모 조합약 부작용 후기(이뇨제의 위험) (2) | 2022.12.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