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새로운 플래폼인 숏폼을 내놓았고 프로모션 정책으로 크리에이터를 모집하고 활동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숏폼 크리에이터의 전망과 지원 및 수입에 대해서 예상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숏폼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짧은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네이버모먼트가 전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먼트 서비스는 몇년전부 시작했지만 큰 관심을 끌지는 못했습니다. 경쟁사인 유튜브와 틱톡에 가려져서 거의 힘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올해 다시 칼을 갈고 네이버 자체 동영상 서비스를 부흥시키기 위해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원방법
네이버 숏폼 크리에이터 지원방법입니다.
- 모집기간 : 23.6.20 ~ 7.7
- 매월 8개의 숏폼 영상 업로드(지원 시 선택한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숏폼 영상 등록, 매주 1건 이상 등록 필수)
- 8월부터 12월까지 활동 진행
만 14세 미만은 참여가 어려우며 본인 명의의 ID 한계의 계정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보상
월간 AWARD
월간 award를 통해서 5개 카테고리별(패션, 뷰티, 레저/스포츠, 핫플, 일상) 월간 최고 조회수를 기록한 숏폼 1,2,3위에게 1000만원(5명), 200만원(15명), 50만원(50명)을 보상합니다.
GOAT AWARD
GOAT AWARD를 계정 내 총 영상 조회수를 기준으로 선정하여 1등은 3000만원, 2등은 500만원, 3등은 200만원을 지원합니다. 추가로 GOAT 크리에이터 콘텐츠는 네이버 공식 SNS 및 네이버 홈페이지에 소개됩니다.
기본 REWARD
매월 지원받는 든든한 활동비로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15만원 지급받습니다.
숏폼 업로드 방법
90초 이내에 세로형 숏폼 영상을 제작해서 네이버 블로그 앱을 다운로드 후 모먼트 만들기를 통해 전체 공개로 업로드 합니다.
결론
네이버에서 숏폼 동영상을 위해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먼트라는 숏폼을 운영했지만 성공적이지 못했습니다. 프로모션은 좋은데 네이버 특성 상 경쟁을 통한 보상 방식은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인플루언서 제도 역시 선정이 되어도 키워드 경쟁을 통해서 일정 순위에 들어야 프리미엄 광고가 붙는 형식입니다. 결국 무한경쟁입니다. 경쟁에 지친 분들은 인풀루언서에 선정이 되어도 활동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숏폼 크리에이터 모집 홍보 역시 대단한 상금이 걸려있지만 과연 프로모션 후에 지속적인 관심을 끌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입니다. 인플루언서처럼 숏폼 동영상 조회 수 기준으로 다시 광고를 붙이고 안붙이고를 결정한다면 크리에이터의 지속적인 활동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숏폼 창작자 모집 이벤트 공식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부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추가수익 모델 카카오 정책 기대되지 않은 이유 (1) | 2023.07.06 |
---|---|
티스토리 재활용법 (1) | 2023.07.05 |
티스토리 추천하지 않는 이유 (0) | 2023.07.01 |
집에서하는부업 현실적인 방법 (1) | 2023.06.30 |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자체광고 문의 답변 (0) | 2023.06.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