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부업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전망은 어둡습니다.

by 디노향 2023. 6. 24.
반응형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를 신설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시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제 티스토리에서 수익은 싫든 좋든 카카오 자체광고에 애드센스 광고가 더해집니다. 광고가 더 붙는 건 분산이 된다는 뜻입니다. 카카오에서 해왔던 수익모델을 생각하면 썩 좋은 느낌은 아닌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는 이미 선례가 있습니다. 애드핏(adfit)이라는 광고를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티스토리에 넣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티스토리 유저는 애드핏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당연히 애드핏 수익이 좋지 않아서입니다. 개인적으로도 1년을 달고 있었는데 총수익이 5만 원이었습니다. 클릭단가는 예상이 될 겁니다.

 

최근에 카카오에서 운영했던 카카오뷰 역시 초기에만 반짝 수익이 좋았고 이후로 계속 내려갔습니다. 카카오에서 수익 모델을 제시하고 블로거들에게 공유하더라도 애드센스만큼의 단가는 나오지 않을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내 광고단가는 낮아지니 수익을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많은 블로거들이 티스토리를 탈출해서 워드프레스로 넘어갔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공짜가 아니고 서버와 호스팅 관리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한 달에 5~6만 원 정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워드프레스로 이동한 이유는 미래의 수익을 위해서입니다. 워드프레스는 HTML 같은 웹언어를 알아야 하고 백지에 하나씩 채워가듯 해야 해서 시작하기는 어렵지만 수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자유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반응형

 

 

네이버블로그와 티스토리가 밑그림이 다 그려진 그림에 색만 입히는 정도라면 워드프레스는 밑그림부터 그려야 합니다. 그만큼 블로그세팅부터 글 발행까지 익숙해지기 어렵고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광고를 내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고 네이버, 카카오의 블로그 운영 규정에 페널티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쉽게 말하면 저품질, 로그인 제한 등이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누군가의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애드센스 규정은 잘 지켜야 합니다. 

 

티스토리를 이용한 블로그 부업 수익은 최소한 이전보다 올라갈 확률은 굉장히 낮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창작자에 대한 적절한 보상 개념이 부족합니다. 

 

블로그 부업을 시작하신다면 티스토리로 시작하시는 건 현재로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구글블로그를 하시길 바랍니다.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처럼 편한 플랫폼에 익숙해지면 워드프레스나 구글블로그처럼 어려운 길을 가기 힘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