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치료

탈모약 헌혈 관계(종류,금지 이유,가능 기간)

by 디노향 2023. 1. 2.
반응형

헌혈은 타인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좋은 행위이지만 탈모약을 먹으면 헌혈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은 대부분 알고 계실 겁니다. 어떤 탈모약 종류가 금지인지, 금지이유는 무엇인지, 헌혈 가능기간은 어떤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헌혈 금지 탈모약 종류

프로페시아-아보다트

헌혈이 금지된 탈모약은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 성분으로 된 약입니다. 미녹시딜과 스피로노락톤(알닥톤, 구주스피로노락톤 등)등은 헌혈 금지 탈모약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판토가류 역시 헌혈 금지 대상이 아닙니다. 관련 법령을 찾아보겠습니다.

 

* 보건복지부령 혈액관리법 시행규칙 별표 1의 2 "채혈금지 대상자"

  • 이소트레티노인,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의 약물을 투여받고 4주가 경과하지 아니한 자.
  • 두타스테라이드 성분의 약물을 투여받고 6개월이 경과하지 아니한 자

[별표 1의2] 채혈금지대상자(제2조의2 및 제7조 관련)(혈액관리법 시행규칙).pdf
0.08MB

프로페시아(피나스테리드)는 한 달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는 반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이 채혈금지 대상자입니다.

 

 

반응형

 

헌혈금지 이유

탈모약 성분이 헌혈 금지 성분인 이유는 수혈받은 가임기 여성의 태아 기형아 가능성 때문입니다. 각 탈모약의 사용상 주의사항에는 아래와 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오리지널 탈모약과 카피약은 모든 설명이 동일하기에 대표적으로 오리지널 약만 명시하겠습니다.

  • 프로페시아(피나스테리드)

프로페시아-여성금기이유
프로페시아-여성금기이유

  •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

아보다트-여성금기이유
아보다트-여성금기이유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는 5 알파 환원효소 억제제로 특정 남성호르몬(DHT) 생성을 억제하여 남성태아의 생식기 발달저하 여성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헌혈금지 약물 성분입니다. 랫드(쥐) 실험을 통해 해당 부작용을 확인하였고 5 알파 환원효소 결핍 남자 신생아 사례를 통한 예측된 실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DHT는 남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남성호르몬으로 근육 및 생식기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는 DHT 합성을 70%, 두타스테리드는 90%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에게 수혈될 경우 혈중에 녹아있는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성분이 여성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헌혈 가능 기간

헌혈이 가능 기간은 위에 설명드렸듯이 관련법에 의거 피나스테리드는 복용 중단 후 4주 이후에, 두타스테리드는 6개월 이후에 헌혈이 가능합니다. 보건 복지부에서는 혈중농도를 기준으로 0 될 때까지의 기간을 안전계수를 넣어서 정한 기간인 것 같습니다.

 

약물 성분이 체내에서 빠져나가는 충분한 기간을 두었지만 실제 약효는 그 이상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헌혈은 명시된 기간에 2배 정도 더 기다린 후 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인 추천은 프로페시아는 2달 이후, 아보다트는 1년 이후에 헌혈을 하시는 게 타인의 안전을 위해서 바람직합니다.

 

정리

지금까지 탈모약과 헌혈의 관계에 대해서 여러 방면으로 알아보았습니다. 탈모 약 먹으면 왜 헌혈이 안되는지, 그리고 언제 헌혈할 수 있는지 궁금하셨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