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탈모신약 에트라시모드 Etrasimod
원형탈모치료제가 올루미언트를 필두로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후보물질 중 하나인 에트라시모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트라시모드(Etrasimod)
면역 매게 및 염증성 질환의 치료 후보 약물입니다.
- 면역 기능의 구성 요소를 유지하면서,
- 염증 부위의 림프구 수준을 부분 및 가역적으로 감소시키도록 설계된 경구 스핑고신 1 인산염(S1P Sphingosine 1) 수용체 조절제입니다.
주목할 것은 기존 원형탈모치료제로 개발되는 기전인 jak억제와는 다른 기전이라는 것입니다.
올루미언트, 젤잔즈, 리틀레시티닙 등등은 모두 jak억제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약사
아레나 파마슈티컬스 Arena Pharm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 소제한 제약사입니다.
미국 주가시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2000년에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고 2021년 미국 대형 제약사 화이자가 67억 달러에 아레나 파마를 인수하면서 주가가 급 상승했었습니다.
개발현황
에트라시모드는 임상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3상 진행 중입니다.
3상이면 2상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은 것이고 거의 막바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다양한 질환에 대한 임상실험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크론병, 식도염, 아토피피부염 등에 임상을 진행 중입니다.
아직 원형탈모치료에 대한 임상은 2상 실험 중입니다.
아쉽게도 웹사이트에 원형탈모치료의 임상실험에 대한 내용은 명시되어있지 않습니다. 제목만 명시되어 있습니다.
21년 7월 웹사이트에 오피셜로 업데이트된 내용 추가입니다.
"In july the phase 2 trial for etrasimod in alopecia areata was amended to add a 3mg cohort and expand patient population subtypes, topline data expected 2H 2020"
대략 7월에 임상 2상이 들어가고 주요 결과는 22년에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Clinicaltrials.gov에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Safety and Efficacy of Oral Etrasimod in Adult participants with moderate to severe alpecia areata"
경구 에트라시모드의 원형 탈모증에서의 안전성과 효과라고 되어있고 현상 상태는 임상 2상 "recuriting"상태입니다. 인원모집상태인 것 같은데 자세한 내용을 보면 18~70살 남년 78명을 대상으로 위약과 진약을나누어 28주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임상은 20년 8월 31일 날 시작한다고 합니다.(제약사 웹사이트에 기재된 시기와는 차이가 있으며 제약사 사이트가 조금 더 최신인 것으로 보입니다.)
20년에 시작하려고 했으나 사정상 연기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시
아직 임상 중이기 때문에 언제 어떤 나라부터 출시할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최초 출시는 미국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아직 임상 수준이기에 정식 허가되어 나오기까지 3~4년은 더 걸릴 것 같습니다.
전망
임상 1상에 대한 내용도 찾지 못해서 아직 섣불리 전망을 예상하기는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원형탈모신약 및 후보물질이 궤양성 대장염, 아토피 등 다른 면역질환을 개발하면서 원형탈모에 적응증을 추가하는 추세입입니다.
면역억제라는 기전은 비슷합니다. 임상 2상 결과가 나와야 에트라시모드가 원형탈모치료제 후보물질로 급 부상하지 않을까 합니다.
현재 jak억제제는 올루미언트가 허가받았으니 S1P 기전도 정식허가되어서 원형탈모치료제 선택의 범위가 넓어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