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다페드정 다이어트약으로 먹기전에 보아야할 내용
비만약으로 슈다페드정을 처방받으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사실 본인이 원해서 처방받기보다는 의사가 처방해 주는 경우가 대부분일 텐데요. 슈다페드정이 원래 비만 치료제로 허가 나지 않은 걸 알고 있으신가요?
슈다페드정
슈다페드정은 원성분명 슈도에페드린염산염입니다.
효능 및 약리작용
- 감기, 부비동염, 상기도 알레르기에 의한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입니다.
- 교감신경 수용체를 자극하여 코 점막의 혈관을 수축하여 충혈이나 부어오름을 완화시킵니다.
- 교감신경 흥분 작용으로 기관지 근육의 이완 작용, 심장 박동 수 증가, 심장의 수축력 강화 작용도 나타냅니다.
즉 원래는 슈데페드정은 코막힘 완화 치료제입니다. 감기약에도 많이 들어가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앞서 말한 데로 교감신경 흥분 작용 효과도 있어서 식욕억제효과가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교감신경자극은 대부분 식욕억제제의 기전입니다. 교감신경은 신체를 긴장하게 만들고 과도한 긴장은 입맛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식욕억제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어떻게 비만약으로 처방될 수 있을까요? 바로 오프라벨 처방이라는 의료처방이 있어서입니다.
오프라벨처방
오프라벨처방은 식약처가 해당의약품에 허가한 용도 이외의 질병 치료의 목적으로 처방하는 행위를 말하며 안전성과 유효성의 입증이 부족하지만 의료인의 과학적 추론과 임상 경험을 통해 내리는 처방입니다.
불법인 것 같지만 가능한 처방제도로 의료 쪽에서는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정식 식약처에 추가 적응증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을 들여 임상실험을 통해서 입증해야 하기에 제약사도 부담이고 이익을 따졌을 때 크게 장점이 없다고 판단합니다.
오프라벨 처방은 의사의 재량하에 처방하고 잘못되었을 때의 책임은 제약사의 책임이 없습니다. 깊이 들어가면 머리 아프지만 오프라벨 처방은 그냥 정식허가받지 않은 치료법이고 몇몇 연구와 사례를 통해서 처방되는 제도입니다.
상호작용
슈도에페드린(슈다페드정) 같이 먹지 말아야 할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감신경흥분약(아드레날린, 노르아르레날린, 도파민, 에페드린, 슈도에페드린, 카페인 등)은 슈도에페드린의 효과 및 부작용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 강심제, 맥갈알칼로이드, 식욕억제제, 정신흥분제(암페타민), 자궁수축제(옥시토신) 등은 슈도에페드린에 의해 부작용이 증가됩니다.
교감신경억제제 즉 식욕억제제와 상호작용이 있으므로 동시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즉 다른 식욕억제제와 같이 복용하는 것은 금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주요 부작용
부정맥, 저혈압, 심계항진, 혼동, 떨림, 불안, 불면, 졸음 발한, 피부발진, 식욕부진, 변비, 설사, 구토, 입마름, 배뇨곤란 등이 있습니다.
슈도에페드린의 부작용은 다른 식욕억제제의 부작용과 비슷한 부작용이 많습니다. 불안, 불면, 식욕부진, 구토, 입마름 등
투여 금기환자
- 심혈관질환환자나 심한 관동맥질환 환자
- 모노아민산화효소저해제를 투여 중이거나 투여 중지한 지 2주 이내의 환자
-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
- 당뇨병 환자
- 폐쇄각 녹내장 환자
- 크롬친화세포종 환자
- 중증의 신장애 환자
혈관을 수축하기에 심장에 혈액 공급량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혈액에는 심장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가 있기에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협심증 심근경색 등이 올 수 있습니다.
모노아민산화효소저해제는 모노아민 형태의 신경전달물질의 분해를 억제하여 생물학적 이용을 높입니다.
크롬친화세포종은 우리 몸 부신수질에 생기는 악성종양의 일종으로 교감신경을 흥분시키는 물질입니다.
슈도에페드린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촉진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칼로리 소모가 촉진될 수 있습니다. 이 기전이 또한 비만치료제로 쓰이는 이유입니다.
용법용량
성인기준 1일 최대 240mg까지 분할 투여가 가능합니다.
- 고령자는 부작용이 생기기 쉽고 과량 투여 시 환각, 경련, 중추신경계 억제 및 사망위험성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치료의 이익이 위험성보다 더 크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만 투여합니다.
- 수유 중에는 투여할 수 없습니다.
혈관과 신경계가 약해져 있는 고령자들은 비만약으로 슈도에페드린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정리
슈다페드정(원 성분명 : 슈도에페드린)은 원래 코막힘 완화용으로 감기약에도 많이 쓰이는 성분입니다.
다이어트약으로 오프라벨 처방되는 경우도 있는데 교감신경자극을 통한 식욕억제, 그리고 갑상선 호르몬 촉진을 통한 칼로리 소모 촉진 기전입니다.
혈관을 수축하기에 심혈관 및 고혈압질환자는 비만약으로서의 복용을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식욕억제제와의 상호작용 가능성이 있기에 병용 역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전은 있지만 다이어트약으로서의 충분한 검증과 사례는 정식허가받은 식욕억제제에 비해서 불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의약품은 고유의 효능과 부작용이 있고 주의해야 할 사람이 있기에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다이어트약을 처방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