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존재가 블로거 사이에서 화제입니다. 아직 시기상조이다. 혁명이다 등 의견이 많습니다. 다만 확실한 건 점점 발전하면서 검색사이트를 대신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적용했을 때는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ChatGPT가입
ChatGPT 사용을 위해서는 먼저 가입을 해야합니다. 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가입합니다. 가입은 어렵지 않고 구글 아이디로 연동해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그 이후의 과정은 특별히 설명 안 해도 누구나 하실 수 있기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무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ChatGPT 사용방법
ChatGPT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질문을 표시한 칸에 적으시면 됩니다. 인공지능 기반이라 최적의 답변을 찾아서 문맥에 맞게 작성 후 제공합니다.
영어로 질문했을때는 굉장히 빠르게 답을 제공합니다. 답변이 시작되기까지 1초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문장의 완성도도 상당히 높으며 구글이 좋아하는 형태로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한글로 질문했을때는 번역과정이 있어서 20~30초 딜레이가 있습니다. 문장의 완성도 역시 영어와 비교하면 살짝 아쉽습니다. 마지막 문장에서 특히 일시적 이란 문장이 어색하게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hatGPT 장점과 한계
여러 사이트를 돌면서 일일이 블로그와 기사를 보지 않아도 어느 정도 완성도 있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서 편의성은 굉장히 높게 느꼈습니다.
ChatGPT 출력되는 내용을 보면 대부분 대중적인 내용이 제공됩니다. 아직 초기단계라 그런지 특정 상품에 대한 내용은 나오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내용을 알기에는 좋지만 심층적으로 파고 들어가서 알 수 있는 자료 데이터 수집 출력은 아직 조금 더 발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공되는 내용만으로 블로그 글을 적기에는 부족한면이 많습니다. 어찌 보면 너무 당연한 말만 명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카롱 만드는 법을 입력했을 때 어떤 재료가 필요한지는 제공하지만 재료량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베이킹에서 비율이 제일 중요한데 그것이 빠진 체로 제공된 것입니다.
인공지능이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 검색사이트를 대체하기에는 부족한 것은 사실인 듯 보입니다. 그래도 영어에 익숙하다면 블로그 글을 쓸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장 완성도가 높기에 그대로 가져다 붙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영어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hatGPT 미래
인공지능 기반의 기술이 미래를 대체할 기술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세상에 인공지능형 대화 로봇을 내놓았으니 곧 구글과 메타 역시 가까운 미래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구글은 데이터베이스가 상당하기에 엄청난 정보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블로그 시장에 인공지능이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는 알 수 없지만 최소 현재는 다 대체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